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유출! 갤럭시 폴드와 비교하니 디자인 스펙 가격 승자는?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6:53

    >


    삼성 전자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화웨이가 삼성 전자의 폴더블 스마트 폰과 갤럭시 폴드의 공개에 이어이에 지지 않자 스페인 친구 셀로 본인에서 열린 MWC 20하나 9를 통해서 화웨이 1폴더블 스마트 폰, 메이트 X를 발표하 슴니다. 공개된 제품을 본 외신은 한단 디자인적인 측면 이본의 활용성에서는 화웨이 제품도 상당히 우수하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현재 화웨이 CEO인 그오핑 회장은 '삼성에서 공개한 갤럭시 폴드의 4.6인치 커버 디스플레이에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메이트 X는 화면도 크고 노치봉의 구멍도 없다.라고 이내 쓰고, 삼성 갤럭시 폴드를 낮추고, 자사 스마트폰의 우수성을 강조했는데, 정의 내용메이트 X가 그렇게 우수한 제품인지 두 제품의 차이와 가격, 단점을 보는 시간을 보내면서 보고 싶다는 것입니다.


    >


    메이트 X와 갤럭시 폴드의 2개 폴더블 스마트 폰으로 가장 큰 차이는 접는 방향이 같지 않은 점이지만, 갤럭시 폴드는 메인 스크린이 접는 잉포ー루디은그 방식인 반면 화웨이 메이트 X는 메인 스크린이 밖에 보이는 아우토포ー루디은그 방식입니다. 구조의 차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득과 실이 있는데, 먼저 갤럭시 폴드의 경우 안쪽에 화면이 접혀져 메인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데 구조적으로 더 뛰어납니다. 그러나, 꺾였을 때에 메인 디스플레이는 못 보게 되고 하체의 디스플레이를 더 장착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장점 1개 수도 단점 1개나 있어요.


    >


    >


    sound로 2개의 디스플레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두께로 손실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역시 1개의 디스플레이를 벌써 1개 써야 하니 원가 부분에서도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화웨이는 이를 들어 타사의 폴더블 폰은 두께가 17mm이지만, 메이트 X는 11mm에 불과하다고 강조해 슴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갤럭시 폴드가 더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화웨이가 채택한 아웃폴딩 방식은 갤럭시 폴드처럼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꺾이는 것이 아니라 기기 표면에 따라 디스플레이가 휘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화웨이 메이트 X의 경우 기술적으로는 폴딩 디스플레이가 아닌 휘어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인폴딩과 아웃폴딩의 기술적 구현 난이도는 갤럭시 폴드의 인폴딩 구현이 더 어렵습니다.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부러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아웃폴딩 방식의 거의 비슷한 제품은 많이 등장하거나 출시되고 있지만 인폴딩 방식의 갤럭시 폴드와 같은 제품은 삼성전자만 유일합니다. 기술력의 차이를 확연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


    화웨이 메이트 X의 경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1장에서 제품을 구현할 수 있는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고 접어놓은 때도 프런트 그 다음로 디스플레이이어서 화면을 널리 활용하는 데 유리한 이점은 있습니다. 역시 한쪽 면만으로 디스플레이가 있기 때문에 두께를 줄이는 데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메인 디스플레이가 외부에 노출되므로 파손의 위험도가 높고 장기간 사용시 접히는 부분의 디스플레이 변형도 화질의 변이가 일어날 수 있어 내구성 문제가 가장 큰 위험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역시 휘어지는 화면 때문에 표면이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는데 장시간 사용할 경우 스크래치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역시 극복하지 못했는지가 관건이다.


    >


    확실히 이러한 문제를 삼성전자도 인지하고 있던 것 같다. 이번 화웨이 메이트 X발표와 화웨이 회장의 갤럭시 폴드와 관련한 발언, 앞으로 삼성 전자도 이에 반응을 보였지만, 고동진 삼성 전자 IM부문 사장은 '우리가 아웃 폴 딘 방식으로 갤럭시 폴드를 계획했다면, 3년 전 기이 시장에 내었다.라고 짧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기이 삼성전자 내부에서도 아웃폴딩 방식의 제품개발 연구는 충분히 이뤄졌을 것이고, 분명히 뭔가 현실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폴딩을 선택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존재합니다.


    >


    >


    이 때문에 화웨이메이트X 발표가 있은 뒤 외신이 자신의 누리꾼의 반응과 평가는 분명히 자신하고 있지만 기술적인 면에서는 모드의 삼성전자에 더 높은 점수를 매겼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에서의 거칠음, 안쪽이 완전히 밀착되어 접히지 않는 부분, 그리고 인폴딩 방식으로 인한 상대적으로 오전에는 활용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남기면서 메이트X는 보장되지 않는 내구성과 파손의 위험성, 완성도 부족과 높은 가격을 지적했습니다.


    >


    >


    다만, 메이트X에 착안할 수 있는 긍정적인 평가요소를 꼽자면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면 접는 디스플레이 활용을 최대한 할 수 있어야 하지만, 메이트X의 아웃폴딩 방식은 접었을 때에도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메이트 X는 접었을 때 6.6인치 넓혔을 때 8인치 갤럭시 폴드의 4.6인치/7.3인치보다 넓습니다. 역시 갤럭시 폴드는 화면이 정확한 사각형을 띠고 있다기보다는 오른쪽은 카메라 렌즈에 의해 디스플레이가 약간 깎인 노치 디자인인데 반해 메이트X는 완전한 사각형을 하고 있어 동영상을 감상하면 게이더, 웹서핑 등을 할 때 방해되는 부분이 전혀 없다는 점도 메이트X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부분이다.


    >


    >


    >


    역시 후면 카메라를 화면을 접어서 셀피 카메라로 활용할 수 있고, 높은 화질의 셀피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실용적인 디자인의 모범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카메라는 후면에만 배치하고, 화면을 펼쳤을 때는 세르피 사진 촬영이 제한되는 점이 단점이 됩니다. 이에 대한 갤럭시 폴드는 커버에 1개, 폴 딘 디스플레이에 2개, 배면에 3개 모두 6대의 카메라로 어떤 사용 환경에서도 카메라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


    이외에도 스펙 면에서도 갤럭시 폴드가 벌 썹니다만, 두 제품의 이야기는 모두 동일한 512GB이지만, 램 용량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메이트 X가 8GB RAM, 갤럭시 폴드가 12GB RAM에서 상대적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인 갤럭시 폴드가 하드웨어 사양도 더 뛰어납니다. 갤럭시 폴드는 1,980달러. 한화로 대략 220만원대부터 시작하지만, 메이트 X는 2,299유로로 293만원 가량 냅니다. 가격차가 많이 납니다.


    >


    >


    또 완성도 측면에서도 문 지에죠무이 많지만, 실연 장면에서도, 그리고 1부 언론들이 샘플 제품을 확인하는 와중에도 디스플레이의 표면이 균 1안 한다는 부분을 확인했습니다만, 특히 기기가 벌어졌을 때 화면이 휘어진 힌지 부분의 디스플레이 표면이 울퉁불퉁한 모습이 확인되고 완벽하지 못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또 시연 때 화면을 켜고 접었다 폈다 하는 것, 그리고 카메라 구동 외에 어떤 동작 모습도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실제로 제대로 구동되는 제품이 맞느냐는 명령도 남게 되는 장면입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를 의식해 화웨이가 택배로 아직 완성되지 않은 제품을 꺼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


    >


    잇단 2개의 새로운 방식 스마트 폰 유출로 관련 커뮤니티와 언론은 매우 어수선한 분위기입니다만, 아직 2모델도 출시되지 않아 최종 평가는 뚜껑을 열고 내릴 것 같습니다. 화웨이 메이트X는 내구성만 검증되고 실제 사용에서 위험성이 낮으면 고려할 만한 제품이 되며, 갤럭시폴드도 폴딩 디스플레이가 접히는 경계선에 대한 이질감이 나쁘지 않으며 내구성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현실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폴더블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제품 모두 다 나쁘지 않고 제멋대로 해석한 방향으로 한 걸음씩 나쁘지 않게 가고 있는데, 어떤 방식이 선택되고 인정받더라도 상상 속에만 있던 제품을 현실화했다는 것 자체로 두 작은 기업들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두 제품 모두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모델이 될 거라고 소견할 겁니다. 여러분은 어떤 제품이 더 감정에 드시나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