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해 바뀔 대한민국의 미래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15:46

    연야기, 가족 모임이 있지만, 화정 댁에 바쁜 샐리는 갈 수 없습니다. 들러도 늦은 시간까지 야근을 한 샐리는 피곤한 나쁘지 않아서 남은 차를 타자마자 잠이 들어요. 그런데 눈을 떠보니 부모님 집이었다. 샐리의 자율 주행 차량이 미리 입력해 둔 목적지로 샐리를 안전하게 데려 왔습니다. 샐리는 못 올 줄 알았던 가족은 기뻐하며, 샐리는 "깜짝!"하고 함께 새해를 맞이합니다.자율주행차가 바뀌는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광고의 한 장면입니다. 그럼 광고 속의 미래는 아주 먼 미래 하나하나일까요? 아니면 가까운 미래의 모습 하나인가요? 자전거 개발 상황과 자전거의 등장으로 어떤 화제가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현대 자율주행자동차 선전업체인 현대자동차그룹 All rights Reserved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운전자가 차를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므로 차세대 자동차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사람들은 오랫동안 다 같이 움직이는 자동차를 꿈꿨어요. SF소설가 아이작 아시모프의 소설 '샐리'는 자율주행을 주제로 한 단편입니다. 무려 1953년에 발표된 소설입니다.(자율주행자동차를 소재로 한 소설 제목과 선전 속 등장인물의 이름이 같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그렇다면 자율 주행 자동차 연구는 어디까지 진행이 된 것일까요. 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율 주행 차량의 역사를 가장 먼저 볼 필요가 있는데요.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차를 만든 과인이 어떤 과인이냐, 예를 들어 시어시와 입니까? 놀랍게도 즉석 한국이다.​ 1993년 아시아 자동차의 '록 스타'를 개조해서 만든 자율 주행 차가 서울 청계 고가 도로의 차도와 남산 1호 터널, 한남 대교를 거쳐서 요기에후에크 63빌딩까지 약 17㎞구간을 무사히 자율 주행하 슴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강 정부의 과제 신청 시 추가 지원이 없어 당시 기술 성과가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


    그동안 전 세계의 많은 자동차 기업을 비롯해 구글, NVIDIA 같은 IT 기업들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곳이 구글이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실제 도로 주행 거리가 200만 km이상으로 합니다. 이외에도 애플도 장기 프로젝트 중 자주자주자동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벤츠, 톤산디, 현대자동차, 포드 등 기존 자동차 브랜드들도 이에 못지않게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은 크게 6단계로 구분합니다. 현재 다수의 자동차에 구축되어 있는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 등도 자율 주행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 2단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진정한 자율 주행을 하는 것은 운전자 조작이 필요 없는 4단계에서이지만입니다. 그렇다면 업계가 예상하는 수준 4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시기는 언제 쵸쯔카요. 업계는 2025년에는 상용화되고 내년부터 특정 조건 아래 수준 4수준의 자율 주행이 실제 도로에서 열리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때 가장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교통문제와 보복운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완전히 인간의 운전자를 대체할 수 있다면 정체도 줄어들 것이고, 교통경찰이 나쁘지 않아 자동차 보험도 불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아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해도 수동운전 기능은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해나 태풍 같은 재난 상황, 범인을 그 소리를 쫓는 경찰차, 도로가 아닌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등 수동운전 수요는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또 다른 기대 효과는 교통 약자를 배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차량 운전에 제약이 많은 장애인, 시간장애인, 고령 운전자 등이 자율주행자동차가 도입되면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자동차 연비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자주는 자신의 차를 비롯해 근처를 달리는 모든 차량의 움직임도 예상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추돌 예방뿐만 아니라 자동차 간격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혼잡한 시간대에도 주행이 멈추는 일이 적어집니다. 이것은 연비 향상으로 연결됩니다.​ 지금은 차를 2~3대 보유한 집이 많아요. 완전한 자율 주행 차가 현실이 되면 한 가정에 1가지라도 문제 없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출근해도 굳이 퇴근 때까지 차를 주차장에 세우지 않고 집으로 돌려놓으면 다른 대가족이 쓸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퇴근 시간에 맞춰서 다시 직장에 차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2번째, 혹은 3번째 자동차를 사는 데 쓰는 돈을 더 유용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점은 없을까요? 지금도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논쟁은 '정말 안전한가?' 입니다. 이 20최초 7년 미국 피닉스 근처의 도시 템페에서 운전석에 운전자가 앉은 상태에서 자율 주행하던 볼보 XC-90우보 차량이 템페 시내의 카레 로드와 밀에보뉴의 교차점을 향해서 주행하던 중 길을 공 입던 여성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사고가 발생해 슴니다.우버 자율주행차 사망사고 이후 며칠 지나지 않아 미국 캘리포니아 주단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중이던 테슬라 Sub 차량이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아 운전자가 숨진 일이 발생했습니다.


    >


    문재생성시 주체여부도 유년스러울 것이다. 자율주행자동차처럼인공지능으로인공지능이생성한시문재의책입니다.이 오너에게 있는지,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한 업체에 있는지, 아니면 인공지능 시스템에 있는지 판단해야 하지만, 관련 규정이 명확한 본인이라는 조금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자율주행자동차보험도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 또한 아직 이해 당사자별로 생각이 분분합니다.트롤리 딜레마(다수를 구하기 위해 소수를 희생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문제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불가피한 문재 상황에 직면했을 때 직진하면 4명을 치게 되고 방향을 틀면 혼자 칠 경우 어떤 판단을 내리도록 프로그래밍돼야 할까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불가피한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이 우리의 새로운 활력이 될지, 또 다른 걱정을 던질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미리 대비해야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고, 사건이 일어났을 때 신속하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다행히 우리나라도 지난달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인프라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이 이야기를 후 씨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새로 제정된 자율자동차법에는 기술단계에 따라 세분된 정의와 함께 안전한 운행기반 조성, 규제 면제, 다양한 지원책 등이 고려됐습니다. 정부 차원의 전략 구축이 과연 어떤 미래를 가져올지 상상해 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