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내장의 진짜 ; 수술 시기 (13)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6:28

    안과를 찾은 환자 중 백내장으로 진단되면 수술은 언제 하나요?라고 가끔 묻는다. 안과의사는 환자의 시력이 매우 자신있는 상태라면 "가능한 수술을 하면 됩니다"라고 대답합니다. 대부분의 질환은 진단을 받으면 즉시 수술을 자결하게 됩니다. 그러면 신, 백내장은 궁극적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 질환이지만 진단을 받고 바로 수술을 권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환자의 시력이 그렇게 쟈싱프지 않고 현재 1상 생활에 지장이 많지 않다면'환자가 원하면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여기서 환자가 원하면 수술이 가능하다는 설명은 간혹 환자를 당혹스럽게 하는 답이 될 수 있다. 병원을 찾은 환자들은 모든 치료에 대해 의사가 자결하기를 원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환자가 정말 힘들어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병원에 온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의사가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


    그럼 왜 백내장 진단 후에 바로 수술을 하지 않는가? 인간의 수정체는 빛을 가결하고 굴절시켜 시력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투과되는 빛의 양이 줄어 시력 저하와 칙칙함이 생기지만 당장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크지 않다면 서둘러 수술을 판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면 백내장 수술 후 어떻게 해서든 발생하는 몇 개의 눈의 증상과 변이에 대해 알아보자. 제1에 백내장 수술 후에는 먼 거리 시력은 분명 하얀 나쁘지는 않지만 가까운 곳을 보는 능력이 저하합니다. 60세 이상의 봉잉이에서 이미 노안이 뭐나 경험한 사람은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 불편을 쉽게 이해하지만 60세 이전에는 이 부분을 크게 체감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또 일부 60세 이상의 환자가 백내장 수술 후 먼 거리 시력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 시력도 전체적으로 보일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도 있다. 제2에 백내장 수술 후 물건이 약간 푸른빛을 띠고 선명하게 되는데 이로써 자연스러움은 일부 감소하지만 백내장의 안개가 개선 칠로 만족하는 일도 많다. 수술을 한 눈과 하지 않은 눈 사이에 선명도의 차이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양안의 색각과 선명도 차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많은 환자가 적응(neural adaptation)합니다. 3번째 수술이 잘 됐다는 소리에도 불구하고 비문증을 호소합니다. 수술 전 안개 때문에 느끼지 못했던 비문증이 시력이 나쁘지 않고 선명해 영토에서 확실히 본인 타본인이 되기 때문이다. 수술 후 가능하면 선글라스 본인 또는 약간의 파란색, 녹, 노란색 등이 섞인 안경을 착용하면 눈부심도 감소시키고 비문증도 감소시킬 수 있다.4번째, 눈의 이물감과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백내장 수술 초반에 혼탁한 백내장을 제거하기 위해 각결막 부위에 절개창을 만드는데 이는 일시적인 각막 신경 손상을 유발하여 신경이 회복될 때까지는 불쾌감, 이물감을 느끼게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가 어떻게든 발생하는데 이는 건성안이 여성 쪽에서 많기 때문이다.


    >


    백내장 수술 시기는? 백내장은 있지만 시력이 좋은 환자에게는 몇 가지 추가 질문을 한 뒤 의사가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시력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전신의 건강상태, 조명, 주변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직업이나 개인의 성격, 백내장이 생긴 위치에서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백내장이 동공 내에 있는 경우 야간에는 동공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시력에 영향은 적지만 낮에는 동공이 작아져 중증 시력장애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동공을 가리는 백내장이 있다면 가급적 빨리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시력은 괜찮지만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있더라도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모두 어둑어둑해 보이고 기분까지 우울해지는 경우도 수술 대상으로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나이가 80세 이상인 경우 가능한 수술을 조기가 좋다. 고령의 경우 활동도 제한되고 좋은 시력이 필요 없는 것 같지만 오히려 수술 후 시력 호전에 따른 만족도도 높고 낙상의 위험성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수정체핵이 딱딱해져 수술 난이도가 더 높아져 합병증이 생길 위험도 증가한다. 역시 한, 나중에 전신 상태가 나빠지거나 거동 제한도 발생 살릴 수 있어 조건이 허락될 때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것도 좋다. 주의할 점은 수술 난이도가 비교적 높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을 것을 권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